No Image
흑체(black body)에 관한 질문 좀 ,,,,
안녕하세요~~!! 드뎌 천문올이 끝났 습니다,,,,,그런데,,,, 천문 기출 문제 중에서 궁굼한 점이 있어서요 흑체와 관련 없는 것은이란 객관식 문제인데요, 보기에는 사람, 천체망원경, 태양의 코로나, 태양의 표면, 그리고 마지막하나가 행성의 핵인지, 항성의 핵인지는 모르겠는데,,,, 암튼 도저히 질문의 답을 못 고르겠어요,,,,, 알려 주심 감사하겠습니다.
Date2008.05.15 By단무지 Reply2 Views13265
참고 문헌에 따르면, 다이아몬드는 쪼개짐을 갖는 것이 맞습니다. 쪼개짐은 강도의 문제가 아니라 결정을 이루는 원소들의 결합의 방향성의 문제입니다. 결정질 광물의 경우, 원소들이 결정을 이룸에 있어서 방향성을 가지는 경우 쪼개짐이 발달합니다. 다이아몬드를 가공할 때에는 쪼개짐면을 따라 가공한다고 합니다. 이해하실 수 있을 만큼 제가 충분히 아는 주제가 아니라서 몇 가지 참고 문헌에 의존해 말씀드립니다. 가능하면 맨 아래에 나열한 참고 문헌을 비롯하여 더 많은 문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ictionary of Mining, Mineral, and Related Terms에 따르면, 다이아몬드의 팔면체 각 면에 나란한 면이 네 개 있는데, 이 네 개의 면이 다이아몬드의 쪼개짐 면입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다이아몬드가 충분히 큰 힘으로 가격되었을 때 파쇄되기도 한다는 점입니다. 이것은 다이아몬드가 큰 힘을 받았을 때 휘어지기 보다는(소성) 파쇄되는 성질을 가졌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파쇄되었을 때 발생하는 불규칙한 조각들의 표면은 쪼개짐 면이 아니라는 데 주의해야 합니다.
:: 참고 문헌
Dictionary of Mining, Mineral, and Related Terms
Mineral Gallery
결정학 개론(정수진, 2001, 피어슨 에듀케이션 코리아), 175-178